본문 바로가기
식품 전공자가 말하는 건강 정보

락토페린 효능 효과 강황 부작용 섭취방법

by 건식언니 2024. 4.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주제는 락토페린입니다!

2년전부터 락토페린 다이어트가 유행하고 있죠? 오늘은 락토페린이 도대체 무엇있지 섭취했을 때 효능효과에 대해서 말해볼께요!

 

 

 

락토페린이란?

락토페린(영어: lactoferrin, LF) 또는 락토트랜스페린(영어: lactotransferrin, LTF)은 트랜스페린 패밀리에 속하는 단백질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락토페린은 구상의 당단백질로 분자량은 대략 80kDa이며, , 타액, 눈물, 코 분비물 등의 다양한 분비액에 광범위하게 존재합니다.

 

 

락토페린을 얻는 방법으로는 젖에서 정제를 거치거나 재조합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젖 중에는 사람의 초유(분만 후 얼마 되지 않은 시기의 모유)에서 농도가 가장 높으며(7g/L), 그 뒤를 사람의 모유(성숙유, 1g/L)와 우유(150mg/L)가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락토페린 원료에 대한 단가가 매우 높은 편 입니다!

 

락토페린 섭취시 효능 효과

 

1. 항미생물 활성

락토페린의 주된 역할은 유리 상태의 철을 고갈시켜 세균 성장에 필수적인 기질을 제거합니다. 락토페린의 항미생물 작용은 미생물 세포 표면에 특이적인 수용체가 존재한다는 사실로도 설명되는데, 락토페린은 세균 세포벽의 지질다당류에 결합하고, 락토페린의 산화된 철 부분이 과산화물을 형성하여 세균을 산화시킵니다.

산화가 일어나면 세균의 막 투과성에 영향을 미쳐 세포가 파괴(용해)되게 만듭니다.

 

 

 

2. 항바이러스 활성

락토페린은 DNA와 RNA 기반의 광범위한 사람이나 동물 바이러스에 작용합니다. 작용하는 바이러스에는 헤르페스 심플렉스 바이러스 1과 2,거대세포바이러스, HIV, C형 간염 바이러스, 한타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폴리오바이러스 1형,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마우스 백혈병 바이러스, 마야로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COVID-19에 대한 활성이 있을 것으로 추측되지만 입증되지는 못했다고합니다.

 

락토페린의 항바이러스 활성 기전 중 가장 많이 연구된 것은 표적 세포로부터 바이러스 입자가 떨어지도록 만드는 방식인데 많은 바이러스는 세포막의 지질단백질에 결합하여 세포 내로 뚫고 들어가는 경향이 있어 락토페린은 같은 지질단백질에 결합하여 바이러스 입자가 붙지 못하도록 만듭니다.. 철이 없는 상태의 아포락토페린이 홀로락토페린보다 이 기능을 더 잘 수행합니다. 또한 락토페린의 항미생물 활성을 만드는 락토페리신은 항바이러스 활성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3. 항진균 활성

락토페린과 락토페리신은 백선(링웜)과 같은 여러 피부 질환의 원인이 되는 모창백선균(Trichophyton mentagrophytes)의 생체외 성장을 억제합니다. 또한 사람의 구강과 성기에서 감염을 일으키는 기회감염 병원체인 칸디다 알비칸스(Candida albicans, 효모 형태의 이배체 진균)에도 작용한다고 합니다.

 

 

4. 항암 활성

소 락토페린(bovine lactoferrin, bLF)의 항암 효과는 쥐에서 수행한 폐, 혀, 잘록창자, 간의 발암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다고 하는데요, 항암 효과의 기전은 아마 사이토크롬 P450 1A2(CYP1A2)와 같은 phase I의 효소를 억제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햄스터를 이용한 다른 실험에서 bLF는 구강암의 발병률을 50%까지 낮춘다는 결과가 나오고. 근래에 들어서는 bLF가 요구르트, 껌, 조제분유, 화장품 등의 성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5. 효소 활성

락토페린은 RNA를 가수분해시키며 피리미딘 특이적 분비형 리보뉴클레이스를 억제합니다.

 

6. 락토페린 수용체

락토페린 수용체는 락토페린의 세포내이입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락토페린을 통한 철 이온의 흡수를 촉진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샘창자에서는 락토페린 수용체의 유전자 발현이 증가하고, 빈창자에서는 감소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특이적인 락토페린 수용체는 활성화된 사람의 T세포, 혈소판, 거대핵세포, 도파민성 신경세포, 중뇌의 미세혈관 등에서 발현됩니다. 락토페린 수용체는 락토페린을 내재화하며 세포 내부에서 락토페린은 30~40% 분해되고, 남은 락토페린은 재활용됩니다.

 

락토페린의 적정 섭취량

일반적인 권장량: 락토페린 보충제의 경우 하루 200-600mg 정도가 일반적인 권장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연령별 권장량:

 

성인: 하루 200-600mg

어린이: 하루 100-300mg

노인: 하루 300-600mg

섭취 시기: 락토페린은 공복 시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2

 

섭취 주의사항:

 

과량 섭취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락토페린 보충제 섭취 전 알레르기 반응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락토페린 섭취 시 부작용

  • 위장 증상: 락토페린 섭취 시 가장 흔한 부작용은 위장 증상입니다. 설사, 복통, 구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반응: 락토페린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피부 발진,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의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철 흡수 저하: 락토페린은 철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철 결핍 빈혈 위험이 있습니다. 철분 섭취와 락토페린 섭취 시간을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과량 섭취 시 부작용: 락토페린을 과량 섭취하면 두통, 어지러움,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와 상담 후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락토페린 섭취 시 주의사항

  • 락토페린 섭취 전 알레르기 반응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 철분 섭취와 락토페린 섭취 시간을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과량 섭취를 피하고 의사와 상담 후 적정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 특히 임신부, 수유부, 어린이, 노인 등 취약 계층은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