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전공자가 말하는 건강 정보

철분 효능 기능성 결핍증 과잉증

by 건식언니 2023. 12. 10.
반응형

철분의 생리적 기능

창백한 안색, 가끔씩 오는 현기증, 유독 잘 부러지는 손톱과 머리 빠짐, 피로감 상승, 집중력 저하와 같은 증상들이 자주 반복된다면 철분부족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 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서 산소를 각 조직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함. 체내에 미량 존재하나 그 작용은 매우 중요하다. 철은 간, 살코기, 달걀노른자, 검정콩, 진한 녹색 채소에 많이 들어 있다. 한 번 체내로 흡수된 철은 극히 일부만 배설되고 재사용되므로 일일 필요량은 적다. 그러나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 성인 여성, 특히 임신부는 필요량이 증가하므로 장기적으로 철 섭취가 부족하면 빈혈을 일으키기 쉽다. 빈혈이 생기면 안색이 창백하고 어지러우며 피로감으로 쇠약해져 집중력이 떨어지고 작업 및 학습 능력이 감소한다.

 

철분제 섭취, 왜 필요한가?

골고루 영양을 섭취한다면 따로 비타민이나 종합영양제가 필요 없으나 헌혈이 불가할정도 이거나 임산부의 경우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 영양소 중 하나가 철분입니다. 철분은 혈액을 구성하는 혈색소의 주성분으로서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남성보다는 여성들이 섭취하는 성분으로 특히 임산부들의 경우 임신 전 빈혈이 없었더라도 임신과 함께 혈액량이 늘면서 희석 효과를 가져와 빈혈 증세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을 특별히 더 신경 써서 식사한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다면 매일 30mg 정도의 철분을 더 섭취를 해야 합니다. 또한 출산 때는 출혈이 있기 마련인데, 분만 시를 대비해서라도 임신 중에 충분한 철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빈혈이 심하면 수혈을 피할 수 없으므로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은 어떤 약을 먹느냐보다 얼마나 규칙적으로 복용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빈혈이 없고 쌍둥이 임신이 아닌 경우 임신 20주부터 매일 30mg씩 철분제제를 복용합니다. 만일 빈혈이 있다면 반드시 매일 300mg 이상의 철분을 함유한 철분제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복용 기간은 임신 초기에 빈혈이 있는 임신부는 임신 초기부터, 그렇지 않은 임신부는 임신 5개월부터 시작하여 최소한 분만 때까지는 복용하세요. 분만 후에도 빈혈이 있으면 한두 달 더 먹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제를 복용 할 경우 필수적으로 변비가 따라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매일매일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는 샐러드를 많이 섭취해주고 걷기운동증으로 장을 자극해주는것도 중요합니다. 변비가 너무 심할경우에는 병원에서 마그네슘과 같은 약을 처방받기도 하지만 자주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약이 아닌것으로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푸룬주스, 건자두를 공복에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철의 기능성

식약처에서 인정한 철의 건강기능식품으로서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능성 내용

() 체내 산소운반과 혈액생성에 필요

() 에너지 생성에 필요

(2) 일일섭취량 : 3.6~15 mg

(3) 섭취 시 주의사항 : 특히 6세 이하는 과량섭취하지 않도록 주의

 

 

결핍증과 과잉증

 

 

철분부족증상으로는 피로, 늦은에너지, 졸림, 창백함, 산소 부족, 운동의 어려움, 예민함, 식욕 부진, 현기증, 어지러움, 빠른 심장박동, 쉬게부서지는 손톱, 탈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철분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구토, 설사 및 장과같은 기관에 손상이 있을 수 있으며 장기간 과다섭취된 철분은 심장 및 간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12세미만 아동의 경우 와한 철분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급원식품

 

철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빈혈에좋은음식)으로는 간, 고기, 조개류, 견과류, 달걀노른자, 콩류, 녹색채소(시금치, 파슬리), 빵 등이 있으며, 치즈를 비롯한 유제품, 과일, 채소 등은 함유량이 비교적 적다. 식물성 철분은 동물성 철분과 같이 섭취했을 때 더 소화가 잘 된다(렌틸콩을 염장 돼지삼겹살과 같이 조리한 예를 보면 잘 알 수 있다). 비타민 C와 비타민 B9이 풍부한 식품은 철분 흡수에 도움을 주지만 커피, , 와인, 맥주 등의 타닌은 이를 저하시킨다. 철분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 것은 결핍만큼이나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반응형